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철학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by Life & study 2023. 6. 2.
반응형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나는 이 세상을 떠돌아다녔다.

 

나는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나에게는 부족했다.

나는 더 큰 의미를 찾고 있었다.

 

그리고 어느 날, 나는 그것을 찾았다.

나의 삶의 의미는 내가 주는 것이다.

 

내가 주는 것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삶이 더욱 풍요로워진다면

그것이 내가 사는 이유이다.

 

나는 이제 그것을 위해 살아간다.

나의 삶은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전하는 것이다.

 

그것이 내가 사는 이유이다.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우리가 모두 삶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 고민해보는 질문입니다.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제가 사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제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느낌이 들어 매우 보람찬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삶과 상황에 따라서, 다른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답이 나오든지 간에, 그것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바로 자신이 사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 살아있는 이유를 깊게 생각해 본다.

어찌 보면 고요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머리는 계속해서 생각하고 싶었다.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를 연결하는 선은 어디 있는가?

그래,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동안 나는 삶을 살아가면서 목표를 뒤바꾸는 경우가 많았다. 막다른 길에서 나는 고민하였고, 결국 다른 길을 찾아 나갔다.

삶의 목표는 바뀌어도 그것을 이루는 것만이 중요한가?

사실, 그렇지 않다. 나는 그런 일련의 과정들에서 무엇을 배웠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것이 누군가와 함께 행해진다면 그들과의 경험에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리듬감 있는 텅 빈 바닷가에서 나는 이 생각들을 담당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그것이 내가 살아있는 이유일까?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 사람들, 세상의 변화들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덕분에 나는 계속해서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내가 실행하는 모든 것에 의미와 가치를 두고 싶다.

그렇게 세상 속에서 자리 잡기 위해서, 내가 누군가의 볼 건지, 가족, 친구이기도 하다.

여기 있는 것, 이 순간이 내가 살아있는 이유다.

그래, 마음이 바쁜 나는 결론지을 수 없다. 하지만 이 마음속에 끊임없이 존재하는 지향점들은 결국 나를 어디론가 이끌어줄 것이므로 그것만이 중요하다.

내가 살아있는 이유는 결국, 언제나 끊임없이 뱅 뛰어야 하는 욕구와 그 욕구를 만족시킬 힘으로 인해 존재하는 것이다.

 

 

당신이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당신은 이 세상을 떠돌아다녔습니다.

 

당신은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당신에게는 부족했습니다.

당신은 더 큰 의미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당신은 그것을 찾았습니다.

당신의 삶의 의미는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으로 인해

세상은 더욱 밝아지고, 행복해집니다.

 

당신은 이제 그것을 위해 살아갑니다.

당신의 삶은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전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사는 이유는 바로 그것입니다.

당신은 이 세상에서 빛나는 별이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전합니다.

 

당신의 삶은 소중합니다.

당신이 사는 이유는 바로 그것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히, 바로 '행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행복'이라는 말은 결코 쉽게 정의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각자에게는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인식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나 역시, 내가 어떤 일을 하며 행복을 느낄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른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도, 온전히 자신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도 무엇인가에 관한 생각이 계속해서 들었습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내가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은 결국, "내가 자신을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말로 이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사람은 모두 자신만의 가치와 자신만의 사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일하며 얻는 보상과는 전혀 다른 것일 수 있습니다.

 

 

나 역시도, 일에서 얻는 성취감과 보상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을 사랑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향해 노력하고, 내면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그것이 결국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이제, 매일 아침 나를 바라보며 그때 그때의 내 기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도 행복을 가져다주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