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무결성, 관계대수, 순수관계대수,일반 집합 연산자, 관계해석, 이상/ 함수적 종속,

by Life & study 2023. 7. 17.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무결성, 관계대수, 순수관계대수,일반 집합 연산자, 관계해석, 이상/ 함수적 종속,

[정보처리기사] 무결성

 

[정보처리기사] 무결성



무결성(integrity):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려면 자료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integrity = 하나의 고유한 속성 =도메인 같은존재 = 무결성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현실 세계의 실제 값이 일치하는 정확성을 의미함.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부정확한 자료가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제약 조건을 말함.

개체 무결성 =기본키로 구성된곳에 ( Null값, 중복된 값)
이 있으면 오류가 된다.


참조 무결성 = 기본키로 구성된곳에 ( 동일값이 없으면 )
이 있으면 오류가 된다.

도메인 무결성= 속성을 정한 속성값만 쓸 수 있고, 다른 속성값은 
사용할 수 없다.

사용자의 정의 무결성 = 사용자가 정의한 제약조건만 만족하는 규정

Null무결성 = 특정 속성에는 Null값이 존재하면 안 되는 규정

고유 무결성 = 하나의 행(튜플)에는 하나의 속성값만 가져야되는 규정

키 무결성 = 하나의 릴레이션에는 하나의 키가 존재해야된다는 규정

관계 무결성 = A릴레이션과 B릴레이션의 튜플(행)사이에 관계가 적절한지 여부

 

 

[정보처리기사] 관계대수

 

[정보처리기사] 관계대수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임

릴레이션에 연산자와 연산규칙을 제공함

 

[정보처리기사] 순수관계대수 

 

[정보처리기사] 순수관계대수



select = 시그마 = 같은 값만(부분 집함)을 구해서 = 
나타내는 데이터
= 하나의 릴레이션에 하나의 (행,튜플)조건으로
검색된 결과물


project = 파이 = 하나의 릴레이션에 원하는 속성(필드)만 선택하여
(튜플) 중복된 값을 제거된 상태로 
검색되어 보여준다.
수직연산자라고 한다.
= 하나의 릴레이션에 하나의 (열, 속성) 조건으로
검색된 결과물

 
Join = 공통 속성 ( A & B 테이블 속성)에
교차곱 Cartesian Product 을 수행한 후에
Select를 수행하여 

= A & B 테이블 속성을 선택하여 하나의 릴레이션이
생겨서 보여준다.


Division = ( A - B 테이블 속성)

A(모든 내용을 가진테이블) - B(부분을 가진 테이블)

=C (같은 속성과 같은 튜플이 없어지고 해당하는
나머지 부분이 보여진다)

[정보처리기사] 일반 집합 연산자

 

[정보처리기사] 일반 집합 연산자



수학적 집합 이론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임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R, S  = 릴레이션
V = 합집합
t = 튜플
E = 오른쪽에 포함된 릴레이션
^ = 교집합
- = 차집합
X = 교차곱
 

 


카디널리티 = 튜플 =행 -= 레코드

디그리 = 속성 = 열 

 

디그리

디그리 = 속성= 열  = 1+1 = 2개


카디널리티

카디널리티 = 튜플 = 레코드 = <R1> (1,2,3)   * <R2> (컴퓨터, 국문, 수학) 

= <R1> 3개 * <R2> 3개

= 9개 

 

[정보처리기사] 관계해석

 

[정보처리기사] 관계해석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성을 지님

E.F Codd가 수학의 술어 해석에
기반을 두고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제안했다.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 

= 관계해석

 

[정보처리기사] 이상/ 함수적 종속

 

[정보처리기사] 이상/ 함수적 종속



테이블에 종속으로 인해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하고, 중복이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

3가지: 삽입이상, 삭제이상, 갱신이상


삽입이상

(튜플=행)을 삽입할 때, 기본키의 (튜플=행값)을 
삽입하지 않을 시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삭제이상

(튜플=행)을 삭제할 때, 튜플과 연결된 값까지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는 현상을 말한다.


갱신이상

(튜플=행값)을 업데이트(수정)를 할 때, 연결된 값과
정보의 불일치성이 생겨서 
일부의 정보만 갱신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