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중국이 국내 컨설팅 회사에 대한 스파이 단속중

by Life & study 2023. 5. 11.
반응형

중국이 국내 컨설팅 회사에 대한 스파이 단속을 시작했다고 관영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아울렛은 Capvision이라는 한 회사를 확인했으며 경찰이 중국 전역의 사무실을 급습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최근 미국 컨설팅 회사 베인 앤 컴퍼니(Bain & Company)의 중국 사무소에 대한 조사와 지난 3월 미국 기업 민츠 그룹(Mintz Group)의 중국 직원 구금에 이은 것입니다.

베이징은 지난 달 정보 공유에 관한 방첩법을 확대했습니다.

Capvision은 2008년 전 Bain 컨설턴트와 Morgan Stanley 은행가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웹사이트에 따르면 2000명 이상의 고객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하이와 뉴욕에 본사가 있다.

중국 국영 방송인 장쑤 텔레비전은 월요일 보고서에서 회사가 "간첩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첩 책임과 의무를 심각하게 이행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방송사와 인터뷰한 익명의 경찰은 Capvision과 같은 회사가 "다양한 유형의 민감한 데이터를 불법적으로 획득"하기 위해 중국 당국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고임금 컨설팅 전문가"를 일상적으로 고용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보안".

국가 보안 요원들이 쑤저우, 상하이, 베이징, 선전 및 기타 도시에 있는 캡비전의 사무실을 급습해 직원들을 심문하고 사무용품을 조사했다고 장쑤 텔레비전이 보도했습니다. 습격이 언제 일어 났는지는 불분명합니다.

Capvision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완전히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월요일 밤 회사는 WeChat 계정에 국가 안보 책임을 완수하는 데 "단호"할 것이라고 썼습니다. 또한 컨설팅 산업을 규제하는 "주도적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불과 일주일 전 중국 경찰은 미국 거대 컨설팅업체 베인 앤 컴퍼니(Bain & Company)의 상하이 사무실을 방문해 직원들을 심문했다. 이 문제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사람들의 말을 인용한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경찰은 컴퓨터와 전화기를 압수했습니다.

그리고 3월에 중국 당국은 민츠 그룹의 현지 직원 5명을 구금 하고 베이징 사무소를 폐쇄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뉴욕에 본사를 둔 실사 회사가 "불법 운영으로 의심된다"고 말했습니다. Mintz Group은 배경 조사, 사실 수집 및 내부 조사를 전문으로 합니다.

중국은 지난 달 "스파이"의 정의를 국가 기관이나 중요 정보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공격으로 확대하는 광범위한 방첩법을 통과시켰습니다.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개정된 법은 또한 중국 당국이 스파이 혐의를 받는 개인의 소지품을 강제로 수색하거나 데이터를 요청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당국은 또한 스파이 활동을 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시민의 출국이나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외국 관리들과 중국 관측통들은 베이징의 스파이 단속이 경제 개방 노력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옥스포드 대학 차이나 센터의 조지 매그너스 경제학자는 "이미 운영 및 정치 환경을 경계하고 있는 외국 기업과 투자자들은 이제 중국에 대한 상업적 약속의 성격을 더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디커플링'에 대해 미국과 다른 국가들을 비난하고 있지만 그 자체가 원동력이자 가장 큰 실천가"라고 주장했다.

한편 호르헤 톨레도 알비나나(Jorge Toledo Albinana) 주중 유럽연합 대사는 화요일 "컨설턴트에 대한 단속 소식은 좋은 소식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상하이 주재 미국 상공회의소는 중국 당국이 기업이 실사를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는 영역을 더 명확하게 지정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