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부/정보처리기사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2회차 시험 후기&느낀점

by Life & study 2023. 7. 22.
반응형

2023 정보처리기사 실기 2회차 시험 후기&느낀점

약술형 문제가 기존에 기출문제에 나오는 부분이 없고,
새로운 방식으로 내서 기존 기출문제를 많이 푼다고 합격하기 어렵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2회차 시험 후기" 시험을 끝내고 돌아와 느낀 점을 정리하고자 이렇게 글을 써보았다. 이번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은 여러 모로 새로운 도전이 요구되는 시험이어서 다소 어려운 경험이었다. 첫 번째로, 약술형 문제가 기존에 기출문제에 나오는 부분이 없고, 새로운 방식으로 출제되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도 합격하기 어려운 난이도를 보였다. 이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약술형 문제는 이전에 출제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로 나와, 단순히 기출문제를 많이 풀었다고 해서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 그만큼 이번 문제들은 기출문제에 습관화된 사고를 벗어나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다. 따라서 시험을 잘 치러내기 위해서는 과거 기출문제에만 의존하기보다 넓은 범위의 공부가 요구되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았다. 

 

 

코드문제가 비중이 높아졌다 기존시험에서 코드문제수가 늘었다. ,

 

 코드문제의 비중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시험이 비해 코드문제 수가 늘어나 이에 대비한 공부를 더 요구받았다. 이러한 변화는 코드에 더 익숙해져야 하는 시험자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해석되었다.

 

코드문제의 비중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약술형을 문제를 맞출려면 기본서에서 그 단어에 대한 
핵심키워드를 머리속에서 연관된것을 2~3개는 떠올라야 맞출수있는수준이다. ,

 

기존 시험이 비해 코드문제 수가 늘어나 이에 대비한 공부를 더 요구받았다. 이러한 변화는 코드에 더 익숙해져야 하는 시험자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해석되었다. 약술형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기본서에서 해당 단어의 핵심 키워드를 2~3개 연관지어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다. 이는 암기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이 좀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어디서 문제가 나올지 모를정도로 범위가 넓게 분포되서 나온다. ,

 

 

어디서 문제가 나올지 모를 정도로 범위가 넓게 분포되어 나왔고, 이로 인해 합격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기출문제를 푼다고 해서 합격할 수 없으며, 정확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연관된 키워드까지 외워야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그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되돌아보고 추가적인 공부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결론

 

 총결론으로, 이번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은 기출문제와는 달라진 문제 패턴과 강화된 코드 문제의 비중을 고려해야 한다. 합격을 위해서는 기존 습관에 익숙한 공부법에서 벗어나 더 깊은 이해와 넓은 범위의 학습이 필요함을 느꼈다. 이를 참고하여 다음 시험을 준비하면 좀 더 나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