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상식 <백엔드 개발자> (16)
[책리뷰 & Book review]
스프링과 연관된 프레임워크에 대한 설명
Spring Boot
사용법: Spring Initializr(https://start.spring.io/)를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Spring Boot 기반의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예시 코드:
java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Application.class, args);
}
}
설명: 위 코드는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조입니다.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은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임을 나타냅니다.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를 호출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Spring Cloud
사용법: Spring Cloud는 여러 서브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발견 기능을 위해 Spring Cloud Netflix Eurek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java
@EnableEurekaServer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EurekaServ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EurekaServerApplication.class, args);
}
}
설명: 위 코드는 Eureka 서버를 설정하는 예시입니다.
@EnableEurekaServ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Eureka 서버를 활성화합니다.
나머지 도구들에 대한 코드 예시와 설명은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Hibernate: Java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간의 매핑을 처리합니다. Entity 클래스를 사용하여 테이블과 매핑할 수 있습니다.
MyBatis: SQL 쿼리를 직접 작성합니다. Mapper 인터페이스와 XML 파일을 사용하여 SQL 쿼리를 작성하고 실행합니다.
Quartz: 스케줄러를 정의하고, Job과 Trigger를 설정하여 주기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Apache Kafka: Producer가 메시지를 발행하고, Consumer가 메시지를 구독하여 처리합니다.
Docker/Kubernetes: Docker는 Dockerfile을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고, 컨테이너를 실행합니다. Kubernetes는 YAML 파일을 통해 리소스를 정의하고, 클러스터에 배포합니다.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이란?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어노테이션은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어노테이션입니다.
java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Application.class, args);
}
}
위 코드에서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은 세 가지 핵심 기능을 수행합니다:
@Configuration: 현재 클래스가 스프링의 설정 클래스임을 나타냅니다.
@EnableAutoConfiguration: 스프링 부트가 클래스패스 설정, 다른 빈, 다양한 설정 속성 등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빈을 자동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ComponentScan: 현재 패키지와 하위 패키지에서 다른 구성요소, 서비스, 설정 등을 찾도록 합니다.
main() 메서드에서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를 호출하면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됩니다. 이 메서드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콘텍스트를 생성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EnableEurekaServer 어노테이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어노테이션은 Eureka 서버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java
@EnableEurekaServer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EurekaServ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EurekaServerApplication.class, args);
}
}
@EnableEurekaServer 어노테이션은 현재 애플리케이션을 Eureka 서버로 활성화합니다.
Eureka 서버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서비스 디스커버리 역할을 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이를 통해 각 서비스가 서로를 찾아 통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어노테이션들은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핵심적인 요소로,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을 정의하고 필요한 설정을 자동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spring jsp 클라우드 연동방식은 ?
Spring 프레임워크에서 JSP와 클라우드를 연동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Spring Cloud Netflix OSS: Netflix OSS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유용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Eureka는 서비스 디스커버리를, Zuul은 API 게이트웨이를, Hystrix는 서킷 브레이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JSP 기반의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Spring Cloud Config Server: 이 도구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외부화하고 중앙에서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JSP 기반의 Spring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 도구를 사용하여 설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Spring Boot Actuator: 이 도구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가지 메트릭스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대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Containerization (Docker/Kubernetes): Docker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 화하고,
Kubernetes를 사용하여 이를 클라우드 환경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주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Spring Boot와 함께 사용하여 JSP 기반의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도구의 사용 방법은 해당 도구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java 객체지향이란 무엇이냐?
Java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인스턴스입니다. 클래스는 속성(필드)과 메서드로 구성되며,
객체는 이러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java
public class Car {
// 필드
private String color;
private int speed;
// 메소드
public void accelerate() {
speed++;
}
// ... (생략)
}
설명: 위의 코드에서 Car는 클래스이며, color와 speed는 필드, accelerate()는 메서드입니다. Car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그 객체는 color, speed 속성과 accelerate() 메서드를 가지게 됩니다.
상속(Inheritance):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java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
// 추가 필드
private boolean roofOpen;
// 추가 메소드
public void openRoof() {
roofOpen = true;
}
// ... (생략)
}
설명: SportsCar 클래스는 Car 클래스를 상속받았습니다.
따라서 SportsCar 객체는 Car 클래스의 모든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portsCar 클래스는 roofOpen 필드와 openRoof() 메소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습니다.
캡슐화(Encapsulation): 캡슐화는 클래스의 내부 데이터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소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시 코드:
java
public class Car {
// private 필드
private int speed;
// public 메소드
public int getSpeed() {
return speed;
}
public void setSpeed(int speed) {
if (speed >= 0) {
this.speed = speed;
}
}
// ... (생략)
}
설명: speed 필드는 private으로 선언되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신 getSpeed()와 setSpeed() 메소드를 통해 speed 필드를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은 하나의 타입에 여러 객체를 대입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유연한 코드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예시 코드:
java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1 = new Car();
Car car2 = new SportsCar();
car1.accelerate();
car2.accelerate();
}
}
설명: Car 타입의 car1 변수에는 Car 객체를, car2 변수에는 SportsCar 객체를 대입하였습니다.
이 둘은 모두 accelerate()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다형성의 예입니다.
자바 캡슐화는 무엇인가?
캡슐화는 클래스의 필드를 private으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게 하고, public 메소드를 통해 그 필드를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하는 기법입니다.
아래는 간단한 Person 클래스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Step 1: 필드를 public으로 선언
java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이 상태에서는 외부에서 필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java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name = "John";
person.age = 20;
Step 2: 필드를 private으로 변경하고, public getter/setter 메소드 추가
java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age) {
if (age >= 0) {
this.age = age;
}
}
}
이제 필드는 private이므로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신 public getter/setter 메소드를 통해 필드를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java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setName("John");
person.setAge(20);
이렇게 캡슐화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필드에 대한 유효성 검사 등을 getter/setter 메서드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코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라이빗 호출에 대해서
private으로 선언된 변수는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며, 클래스 외부에서는 직접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을 통해 직접 호출하려고 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Person 클래스의 name 필드가 private으로 선언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java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 생성자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이 상태에서 Person 클래스 외부에서 name 필드에 직접 접근하려고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java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John");
System.out.println(person.name); // 컴파일 오류
}
}
이를 해결하기 위해 public으로 선언된 getter 메서드를 사용하여 private 필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java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 생성자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getter 메소드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John");
System.out.println(person.getName()); // "John"
}
}
위와 같이 public getter 메소드를 통해 private 필드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캡슐화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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