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상식 <백엔드 개발자> (18)[책리뷰 & Book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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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부/책리뷰 & book review

개발자상식 <백엔드 개발자> (18)[책리뷰 & Book review]

by Life & study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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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상식 <백엔드 개발자> (18)

[책리뷰 & Book review]

 

 

Spring MVC 프로젝트에서 인터페이스

Spring MVC 프로젝트에서 인터페이스의 구조와 관리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구조와 관리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인터페이스를 별도의 패키지나 폴더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ervice' 패키지 안에 'impl' 폴더를 만들어서 구현 클래스를 넣고, 'service' 패키지에 직접 인터페이스를 두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터페이스와 그 구현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com
 +-- projectname
     +-- controller
     +-- service
         +-- impl
     +-- repository


이러한 방식은 인터페이스와 그 구현체가 같은 패키지 내에 위치하므로 관련 코드를 찾기 쉽고, 코드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런 방식은 Spring에서 권장하는 방식으로, Spring의 다양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한 가지 방법일 뿐이고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개발 팀의 선호에 따라 다르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는 규칙을 세우고 이를 따르는 것입니다.

 

 

 

 

 

impl이란 무엇인가?

 

'impl'은 implementation의 줄임말로, 보통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그룹핑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Spring MVC 프로젝트에서 'service' 패키지 안에 'impl' 폴더를 만들어서 구현 클래스를 넣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가독성: 'impl' 폴더를 별도로 만들어 두면, 인터페이스와 그 구현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빠르게 구현체를 찾아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유지보수성: 인터페이스와 그 구현체가 별도의 위치에 있으면, 코드의 변경과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특히, 하나의 인터페이스에 여러 개의 구현체가 있는 경우, 이런 방식이 유용합니다.

 

디자인 패턴 적용: 'impl' 폴더를 사용하면,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전략 패턴 같은 경우, 여러 전략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되는데, 이런 구현체들을 'impl' 폴더에 모아 놓으면 관리하기 편리합니다.

 

이렇게 'impl' 폴더를 사용하는 것은 일종의 관례(convention)입니다. 항상 이런 방식을 따를 필요는 없지만, 많은 개발자들이 이런 방식을 선호하고 사용하므로,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참여하기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

 

아래에 각 특성에 대한 코드 예시와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가독성
코드 예시:

package com.example.service;
public interface UserService {
    User getUser(Long id);
}
package cohttp://m.example.service.impl;
public class UserServiceImpl implements UserService {
    @Override
    public User getUser(Long id) {
        // 구현 코드
    }
}


설명과 사용법: 위와 같이 'impl' 폴더를 사용하면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ervice' 패키지에, 구현체는 'service.impl' 패키지에 위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를 빠르게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성
코드 예시:

package com.example.service;
public interface PaymentService {
    void pay(Payment payment);
}
package cohttp://m.example.service.impl;
public class CreditCardPaymentService implements Payment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pay(Payment payment) {
        // 신용카드 결제 구현 코드
    }
}
package cohttp://m.example.service.impl;
public class PaypalPaymentService implements Payment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pay(Payment payment) {
        // Paypal 결제 구현 코드
    }
}


설명과 사용법: 위 코드처럼, 하나의 인터페이스에 여러 개의 구현체가 있는 경우, 각 구현체를 별도의 클래스로 만들어 'impl' 폴더에 위치시키면, 코드의 변경과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디자인 패턴 적용
코드 예시:

package com.example.service;
public interface SortingStrategy {
    void sort(List<Integer> list);
}
package cohttp://m.example.service.impl;
public class QuickSortStrategy implements Sorting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sort(List<Integer> list) {
        // 퀵 소트 구현 코드
    }
}
package cohttp://m.example.service.impl;
public class MergeSortStrategy implements Sorting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sort(List<Integer> list) {
        // 병합 소트 구현 코드
    }
}


설명과 사용법: 위 코드처럼, 전략 패턴을 적용할 때는 여러 전략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됩니다. 이런 구현체들을 'impl' 폴더에 모아 놓으면, 전략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새로운 전략을 추가하거나 기존 전략을 변경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싱글턴과 캡슐화에 대해서 

캡슐화(Encapsulation)
코드 예시:

public class Employee {
    private String nam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설명: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Employee 클래스의 name 필드는 private로 선언되어 있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신, getName()과 setName()과 같은 public 메서드를 통해 name 필드에 접근합니다.
사용법: 캡슐화를 통해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외부에서는 메서드를 통해 필드에 접근하게 하여 데이터를 보호하고,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도 외부에 영향을 줄이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
코드 예시: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private Singl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if(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Singleton();
        }
        return instance;
    }
}


설명: 싱글턴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Singleton 클래스의 생성자는 private로 선언되어 있어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대신,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 인스턴스에 접근하며, 이 메서드는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사용법: 싱글턴 패턴은 전역 상태를 관리하거나, 리소스가 제한적인 경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테스트와 유지보수가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캡슐화와 싱글턴 패턴은 모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이지만, 캡슐화는 데이터의 보호와 관리를 위해 사용되며, 싱글턴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스턴스와 변수의 차이점은 무엇이지?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가리킵니다. 

클래스는 설계도에 비유할 수 있으며,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생성된 각각의 객체를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합니다.

인스턴스(Instance)
코드 예시:

public class Employee {
    private String name;

    public Employe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Employee employee = new Employee("John");  // Employee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설명: 위 코드에서 Employee는 클래스를 의미하고, new Employee("John")으로 생성된 employee는 Employee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의미합니다. 즉, Employee 클래스를 바탕으로 메모리에 할당된 하나의 객체를 가리킵니다.


사용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new 키워드와 생성자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를 통해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필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변수(Variable)
코드 예시:

int number = 10;  // 변수 선언과 초기화


설명: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위 코드에서 number는 변수의 이름이며, 10은 그 값입니다. 

변수에는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변수를 선언할 때는 타입 변수이름; 형태를 사용하며, 초기화하려면 변수이름 = 값; 형태를 사용합니다. 변수는 선언된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스턴스와 변수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바탕으로 생성된 객체를 의미하며,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스턴스도 변수에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수는 해당 인스턴스의 참조를 저장하게 됩니다.

 

 

 

 

 

자바 전략패턴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은 특정한 알고리즘 또는 전략을 캡슐화하여, 실행 시점에서 해당 전략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전략 패턴 사용 방법
코드 예시:
// 전략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ortStrategy {
    void sort(int[] numbers);
}


// 전략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전략

public class BubbleSortStrategy implements Sort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sort(int[] numbers) {
        // 버블 정렬 구현 코드
    }
}

 

public class QuickSortStrategy implements Sort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sort(int[] numbers) {
        // 퀵 정렬 구현 코드
    }
}
// 전략을 사용하는 컨텍스트
public class NumberSorter {
    private SortStrategy sortStrategy;

    public NumberSorter(SortStrategy sortStrategy) {
        this.sortStrategy = sortStrategy;
    }

    public void sort(int[] numbers) {
        sortStrategy.sort(numbers);
    }
}


설명: 위 코드에서 SortStrategy는 전략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이며, BubbleSortStrategy와 QuickSortStrategy는 구체적인 전략을 구현하는 클래스입니다. NumberSorter는 전략을 사용하는 콘텍스트로, 생성 시점에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결정됩니다.


사용법: 전략 패턴을 사용하려면, 먼저 전략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전략 클래스를 만듭니다. 그 후, 전략을 사용하는 콘텍스트에서는 전략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행 시점에서 전략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전략 패턴 사용 용도
략 패턴은 알고리즘이나 전략이 자주 바뀌거나, 여러 전략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정렬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경우, 데이터의 크기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정렬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략 패턴을 사용하면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콘텍스트와 분리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을 쉽게 교체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략 패턴 구동 방식
전략 패턴은 컨텍스트와 전략을 분리하여, 콘텍스트는 전략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컨텍스트는 구체적인 전략에 의존하지 않고, 실�� 시점에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동 방식은 '프로그래밍에서의 의존성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을 따르는 것으로, 상위 수준의 모듈이 하위 수준의 모듈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하게 하는 원칙입니다.

 

 

 

 

 

 

변수란 정확히 무엇인가?

 

변수(Variable):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변수는 필드뿐만 아니라 메서드 내부에서 선언된 지역 변수, 메서드의 매개변수 등도 포함됩니다. 

 

 Employee employee = new Employee("John"); 부분에서 employee가 변수에 해당합니다.

 

 

 

 

 

 

자바의 매개변수란 무엇인가?

 

자바에서 매개변수(parameter)는 메서드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개변수는 메소드 선언부에 명시되며, 메소드 호출 시 전달되는 값을 받아 메소드 내부에서 사용됩니다.

기본 타입 매개변수
코드 예시:
java

public void add(int a, int b) {  // 'a'와 'b'는 기본 타입 매개변수
    int sum = a + b;
    System.out.println("합계: " + sum);
}


설명: 기본 타입 매개변수는 호출 시 전달되는 값을 메소드 내부로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메소드 내부에서 매개변수의 값을 변경해도 원본 값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용법: 메서드를 호출할 때 필요한 값을 인자로 전달합니다. 이 값은 메소드 내부에서 사용되며, 메소드가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참조 타입 매개변수
코드 예시:
java

public class Employee {
    private String name;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 'name'은 참조 타입 매개변수
        this.name = name;
    }
}


설명: 참조 타입 매개변수는 호출 시 전달되는 객체의 '참조'를 메소드 내부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메소드 내부에서 매개변수를 통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메소드를 호출할 때 필요한 객체를 인자로 전달합니다. 메소드 내부에서는 이 객체의 참조를 통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와 리턴에 대한 상호관계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는 매개변수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받아 처리한 후, 결과를 반환(return)합니다. 

이때 반환되는 값은 메서드의 호출부로 전달됩니다.


메서드가 반환하는 값은 메소드의 선언부에서 명시된 반환 타입과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메소드의 반환 타입이 void라면 메소드는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java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 'a'와 'b'는 매개변수
        int sum = a + b;
        return sum;  // 'sum'은 반환 값
    }
}

Calculator calculator = new Calculator();
int result = calculator.add(1, 2);  // '1'과 '2'는 인자, 'result'는 반환 값을 받는 변수


위 코드에서 add 메소드는 a와 b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두 숫자를 받아 더한 후,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때 반환되는 값은 result 변수에 저장됩니다. 즉,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필요로 하는 값을 받는 역할을 하고, 반환 값은 메소드가 처리한 결과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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