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상식 <백엔드 개발자> (3)
[책리뷰 & Book review]
wpf mvvm패턴 개발이란?
WPF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는. NET 프레임워크에서 GU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이며,
MVVM(Model-View-ViewModel)은 WPF에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
이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의 계층을 세 가지로 분리하는데,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Model: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합니다.
View: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담당합니다.
ViewModel: Model과 View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며, View를 위한 데이터 준비 및 변경 알림 기능을 가집니다.
MVVM 패턴은 WPF의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UI 컴포넌트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아래에 간단한 예제를 준비했습니다.
Model
csharp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Age { get; set; }
}
ViewModel
csharp
public class PersonViewModel : INotifyPropertyChanged
{
private Person _person;
public PersonViewModel()
{
_person = new Person { Name = "홍길동", Age = 30 };
}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_person.Name; }
set
{
if (_person.Name != value)
{
_person.Name = value;
OnPropertyChanged("Name");
}
}
}
public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protected virtual void OnPropertyChanged(string propertyName)
{
PropertyChanged?.Invoke(this, new PropertyChangedEventArgs(propertyName));
}
}
View
xaml
<Window x:Class="MvvmSample.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TextBox Text="{Binding Name, UpdateSourceTrigger=PropertyChanged}" />
</Grid>
</Window>
위의 예제에서 View는 ViewModel의 Name 프로퍼티에 데이터 바인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TextBox에 새 이름을 입력하면, ViewModel의 Name 프로퍼티가 업데이트되고, 이 변경사항은 OnPropertyChanged 메서드를 통해 View에 알려집니다. 이렇게 MVVM 패턴을 사용하면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각 계층을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어떻게 하는가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재정의하기: 문제를 가능한 한 작은 단위로 나누어 보세요.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전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디버깅: 코드를 한 줄씩 따라가며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세요. Visual Studio나 PyCharm 같은 IDE들은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문서 참조: 해당 언어나 라이브러리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택 오버플로우, Google 검색: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개발자들의 해결방법을 찾아보세요.
페어 프로그래밍, 코드 리뷰: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문제를 보면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로그래밍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적이 언제이고 어떻게 해결했는가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각 단위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사용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해야 하는데 막히는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python
def fibonacci(n):
if n <= 1:
return n
else:
return(fibonacci(n-1) + fibonacci(n-2))
위 코드는 재귀함수를 이용한 피보나치 수열의 구현입니다. 이 코드가 처음 보는 사람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눠보세요. 피보나치수열은 n번째 항이 (n-1) 번째 항과 (n-2) 번째 항의 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코드로 표현하면 위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구현하면 n이 커질수록 계산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ython
def fibonacci(n):
fib = [0, 1] + [0]*(n-1)
for i in range(2, n+1):
fib[i] = fib[i-1] + fib[i-2]
return fib[n]
위 코드는 동적 프로그래밍을 사용한 피보나치 수열의 구현입니다. 이렇게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그 단위를 해결하면서 전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은 많은 프로그래밍 문제에서 효과적입니다.
물론, 모든 문제가 이렇게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문서를 참조하거나, 다른 개발자들의 도움을 받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보나치수열을 구현하는 자바 버전의 코드 예시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재귀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지만, n이 커질수록 계산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fibonacci(int n) {
if (n <= 1)
return n;
else
return fibonacci(n-1) + fibonacc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ibonacci(10)); // 출력: 55
}
}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 프로그래밍을 이용하면, 이미 계산한 값을 재사용함으로써 계산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fibonacci(int n) {
int[] fib = new int[n+1];
fib[0] = 0;
fib[1] = 1;
for (int i = 2; i <= n; i++) {
fib[i] = fib[i-1] + fib[i-2];
}
return fib[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ibonacci(10)); // 출력: 55
}
}
위의 코드는 동적 프로그래밍을 사용한 피보나치수열의 구현입니다. 이렇게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그 단위를 해결하면서 전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은 많은 프로그래밍 문제에서 효과적입니다.
자바에서 동적으로 입력을 받아서 계산하는것과 정적으로 받아서 계산하는 것은 무엇인가?
동적 입력과 정적 입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동적 입력(Dynamic Input):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자바에서는 Scanner 클래스를 이용하여 동적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적 입력(Static Input):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이미 결정된 값이나 변수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코드에 직접 입력되는 값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동적 입력과 정적 입력을 사용하는 각각의 코드 예시를 보겠습니다.
동적 입력을 받아서 피보나치 수열을 계산하는 경우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fibonacci(int n) {
int[] fib = new int[n+1];
fib[0] = 0;
fib[1] = 1;
for (int i = 2; i <= n; i++) {
fib[i] = fib[i-1] + fib[i-2];
}
return fib[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Enter a number: ");
int n = scanner.nextInt();
System.out.println(fibonacci(n));
}
}
위의 코드에서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동적으로 숫자를 입력받습니다. 입력받은 숫자를 피보나치 함수에 넣어 결과를 출력합니다.
정적 입력을 받아서 피보나치 수열을 계산하는 경우
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fibonacci(int n) {
int[] fib = new int[n+1];
fib[0] = 0;
fib[1] = 1;
for (int i = 2; i <= n; i++) {
fib[i] = fib[i-1] + fib[i-2];
}
return fib[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10; // 정적 입력
System.out.println(fibonacci(n));
}
}
위의 코드에서는 n의 값을 코드를 작성할 때 정적으로 결정하여 피보나치 함수에 넣어 결과를 출력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상황에 따라 동적 입력과 정적 입력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입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동적 입력을, 코드 작성 시점에서 입력이 결정되는 경우에는 정적 입력을 사용하면 됩니다.
컬렉션 프레임 워크 무엇인가?
자바의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프로그래밍 시 데이터를 저장, 수정, 삭제, 검색하는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에는 주로 List, Set, Map 등의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List: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을 다룰 때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합니다.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
list.add("Apple");
list.add("Banana");
list.add("Cherry");
list.add("Apple");
for(String fruit : list) {
System.out.println(fruit);
}
}
}
위 코드에서는 ArrayList를 통해 "Apple", "Banana", "Cherry", "Apple"를 순서대로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Apple"이 두 번 중복해서 저장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et: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데이터의 집합을 다룰 때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순서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String> set = new HashSet<>();
set.add("Apple");
set.add("Banana");
set.add("Cherry");
set.add("Apple");
for(String fruit : set) {
System.out.println(fruit);
}
}
}
위 코드에서는 HashSet을 통해 "Apple", "Banana", "Cherry", "Apple"를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Apple"이 한 번만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p: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map.put("Apple", 1000);
map.put("Banana", 2000);
map.put("Cherry", 3000);
for(String key : map.keySet()) {
System.out.println(key + ": " + map.get(key));
}
}
}
위 코드에서는 HashMap을 이용해 과일 이름을 키로, 가격을 값으로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각 과일 이름에 대응하는 가격을 가져오기 위해 키를 사용합니다.
이처럼 자바의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표준화된 방법으로 다루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와 임포트는 임포트되어있다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자바에서 인터페이스(interface)는 클래스가 어떤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지를 명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import 명령어를 통해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implement)하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모두 구현하는 클래스를 작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Runnable이라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Runnable 인터페이스는 run이라는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ava
public class MyRunnable implements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MyRunnable is running");
}
}
위의 코드에서 MyRunnable 클래스는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므로 run 메서드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이렇게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는 해당 인터페이스로 형변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java
Runnable runnable = new MyRunnable();
runnable.run(); // "MyRunnable is running" 출력
위의 코드에서 runnable 객체는 Runnable 인터페이스의 run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페이스는 다형성(polymorphism)을 구현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는 것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작성하고, 그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인터페이스는 import 명령어를 통해 가져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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