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스크럼
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스크럼

by Life & study 2023. 6. 16.
반응형

012345678

스크럼

 

스크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스크럼

스프린트 계획 회의

세부내용, 개발내용 회의를
스크림 마스터가 
스프린트계획회의를 통해

스트린트 수행되는것을
'스크럼 회의'라고 한다.

스프린트 회의는 제품책임자가 매주 주관한다.

제품이안끝나면,,

스프린트 검토회의를 통해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정해진 규칙을 잘 준수햇는지

확인한다.

 


-소규모 기법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xp 5가지

피드백
존중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스크럼 프로세스는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크럼 프로세스에서는 백로그라는 작업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합니다. 개발팀은 이 백로그를 기반으로 스프린트라는 일정 기간 동안 개발을 진행하며, 스프린트 종료 시에는 완성된 제품을 제공합니다.
제품책임자는 제품의 기획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며, 스크럼 프로세스에서는 백로그를 작성하고 이를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팀원들이 스크럼 프로세스를 잘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 책임자: 백로그를 작성
스크림 마스터: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하는지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개발팀: 제품 개발을 수행함.

스프린트 게획 회의 : 제품 책임자가 주관한다.

스프린트 2~4주 기간내에 진행함

일일 스크럼 회의 15분 동안 진행상황 점검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요구사항 잘부합을 테스팅함

스프린트 회고: 정해진 규칙과 개선할점 기록

 

이 설명은 스크럼(Scrum) 방법론에서 사용되는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크럼은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젝트 진행 시 예측하지 못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합니다. 스크럼에는 크게 3가지 핵심 역할이 존재합니다.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제품 책임자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라는 요구사항 목록을 작성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제품 책임자는 사용자, 이해당사자 및 개발팀과 소통하여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각 요구사항에 대한 비즈니스 가치를 평가하여 개발 순서를 결정합니다.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스크럼 마스터는 스크럼 팀이 스크럼 방법론에 따라 원활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스크럼 팀의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자원을 확보하는 등 적절한 조건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스크럼 마스터는 제품 책임자와 개발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매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개발팀(Development Team): 개발팀은 제품 백로그에 포함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제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개발팀은 자기주도적이며, 크로스펑셔널(Cross-functional)해야 합니다. 이는 팀 내의 개개인이 다양한 역량을 갖추고, 팀원 간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개발팀은 스프린트(Sprint)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통해 제품 백로그의 작업 항목을 완료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스크럼 방법론은 이러한 역할 분담을 통해 팀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성공 확률을 높이고자 합니다.

 

스크럼

실존주의는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철학적 입장입니다. 이는 인간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한 철학적 입장으로, 인간의 경험을 통해 현실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합니다. 인간은 자유의 의지를 가지며,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삶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존주의는 또한 인간의 삶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인간은 삶의 불확실성과 불안에 직면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삶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한 철학적 입장으로, 인간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삶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야 되나, 죽어야되나의 딜레마

 

인간의 삶에서 죽음과 삶의 가치에 대한 딜레마는 복잡하고 고찰해야 할 문제입니다. 인간의 존재와 가치에 관해 철학자들과 종교 교리는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며, 이러한 딜레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철학적 접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몸은 죽지만 영혼은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현대 철학자들 중 일부는 인간의 존재가 물질과 에너지로만 구성되어 있어 죽음이 영혼도 소멸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철학들은 죽음과 삶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종교와 신앙: 종교와 신앙은 사람들에게 죽음 및 삶의 가치에 대한 태도를 제시하여 딜레마를 완화해줍니다. 불교에서는 산사탕생에 대해 가르침을 제공하며 행위와 결과가 원인과 결과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죽음을 딛고 영혼의 부활과 내세에 대한 희망을 주는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교리들은 사람들에게 삶과 죽음에 대한 가치와 기대를 제공한다.
윤리적 고려: 인간 사회에서 죽음과 삶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근거하는 윤리와 도덕도 딜레마의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 요절을 선택 해야하는 환자의 주치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생명 윤리에 대한 규범과 배경에 따라 그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가 달라질 수 있다.
개인적 선택과 가치: 결국 살아야 하는지 죽어야 하는지에 대한 딜레마는 개인의 선택과 가치관에 따라 결정됩니다. 개개인이 경험한 삶의 가치, 사회와 가족, 그리고 스스로의 내면에 근거하여 삶과 죽음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낸다.
죽음과 삶의 딜레마는 인간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요구하며, 철학과 종교, 사회와 개인의 가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와 평화를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하이데거의 '던져진 존재'는

 

하이데거의 '던져진 존재'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철학적인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직접적으로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즉, 인간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이데거는 '던져진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 '존재의 진리'라는 개념을 제시합니다. 이 개념은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하이데거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직접적으로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을 들어냅니다.
더불어, 하이데거는 '던져진 존재'를 극복하기 위해 '진정한 존재'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직접적으로 선택하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삶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살을 할까? 커피를 한잔할까?'는 김초엽 작가의 에세이입니다.

'자살을 할까? 커피를 한잔할까?'는 김초엽 작가의 에세이입니다. 이 책은 인간의 삶에 대한 불안과 고민을 다루며, 자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김초엽 작가는 이 책에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그는 자살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제공하며, 삶의 의미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자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다루며, 이를 통해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고민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김초엽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살을 할까? 커피를 한잔할까?'는 자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다루는 책으로, 김초엽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고민을 이야기하며, 독자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