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함수와 해시함수의 차이, 해시테이블, 해시테이블 체이닝
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부/알고리즘

알고리즘 함수와 해시함수의 차이, 해시테이블, 해시테이블 체이닝

by Life & study 2023. 9. 6.
반응형

알고리즘 함수와 해시함수의 차이, 해시테이블, 해시테이블 체이닝

 

 

함수 와 해시 함수 의 차이점

 

1. 함수와 해시 함수의 차이점

함수는 입력 값을 받아서 정해진 연산을 수행한 후 결과 값을 반환하는 구조입니다. 반면, 해시 함수는 입력 값에 대해 고정된 길이의 고유한 값(해시 값)을 생성하는 특별한 종류의 함수입니다. 해시 함수는 데이터의 빠른 검색, 저장, 삭제를 가능하게 하는 자료구조인 해시 테이블에서 사용됩니다. 해시 함수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좋은 해시 함수는 충돌(Collision)을 최소화하고 균등한 분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시 테이블은 키와 값으로 구성된 검색 시스템이다.

2. 해시 테이블은 키와 값으로 구성된 검색 시스템이다.

해시 테이블은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자료구조입니다.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해시 값으로 변환하고, 이 값을 인덱스로 사용하여 값을 저장합니다. 이로 인해 빠른 검색, 삽입, 삭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평균 시간 복잡도는 O(1)입니다.

 

해시와 인덱스 

 

3. 해시와 인덱스

해시는 데이터를 고유한 고정 길이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인덱스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가리키는 값입니다. 해시 테이블에서는 해시 함수를 통해 생성된 해시 값을 인덱스로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합니다. 이렇게 해시 값을 인덱스로 활용함으로써 빠른 연산이 가능해집니다.

 

 

해시 테이블

 

4. 해시 테이블

해시 테이블은 키-값 쌍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자료구조로,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해시 값으로 변환한 후 이 값을 인덱스로 활용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 검색,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시 함수의 결과가 동일한 경우 충돌(Collis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개별 체이닝(Chaining)과 오픈 어드레싱(Open Addressing) 등이 있습니다.

개별 체이닝은 충돌이 발생한 인덱스에 연결 리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오픈 어드레싱은 충돌이 발생한 인덱스에서 다른 빈 인덱스를 찾아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알고리즘 공부에 있어서 함수와 해시 함수의 차이점, 해시 테이블, 해시와 인덱스 등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실전 문제를 접해보며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시테이블 체이닝이란?

 

알고리즘에서 해시 테이블의 체이닝(Chaining)은 해시 충돌(Collision)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체이닝은 각 인덱스에 연결 리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체이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해시 충돌(Collision)

해시 충돌은 두 개 이상의 키가 동일한 해시 값으로 변환되어 같은 인덱스에 저장되어야 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충돌이 발생하면,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와 새로운 데이터를 구분할 수 없게 되어 검색, 삽입, 삭제 연산이 올바르게 수행되지 않습니다.

2. 체이닝(Chaining)

체이닝은 해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각 인덱스에 연결 리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즉, 동일한 인덱스에 여러 개의 키-값 쌍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3. 작동 원리

해시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삽입할 때, 먼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해시 값으로 변환하고 해당 인덱스에 연결 리스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연결 리스트가 없다면 새로운 연결 리스트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이미 연결 리스트가 있다면, 리스트의 끝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삭제할 때는,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해시 값으로 변환한 후 해당 인덱스의 연결 리스트에서 키와 일치하는 데이터를 찾습니다. 이후 검색이나 삭제 작업을 수행합니다.

4. 체이닝의 장단점

장점:

- 충돌 발생 시, 간단하게 연결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어 구현이 비교적 쉽습니다.

- 해시 테이블의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적으로 연결 리스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연결 리스트를 사용하므로 메모리 공간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해시 충돌이 자주 발생할 경우, 연결 리스트가 길어져 검색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체이닝은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을 해결하는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충돌 발생 시, 간단한 구현과 동적 확장 가능성 등의 장점을 가지지만, 메모리 공간과 검색 성능 저하 등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할 때 상황에 따라 체이닝 외에도 다른 충돌 해결 방법(오픈 어드레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인 해시 테이블 구현과 알고리즘 문제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