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럴 모터스 몇년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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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럴 모터스 몇년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

by Life & study 2024.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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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럴 모터스 몇 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

 

 

제너럴모터스(GM)와 LG화학의 대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 



제너럴모터스(GM)와 LG화학 사이에 체결된 25조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은 양사에게 중대한 발판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발표된 이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35년까지 최소 24조 7500억 원 규모의 양극재를 GM에 공급하게 됩니다. 이는 미국 테네시 주에 위치한 양극재 공장을 중심으로 한 현지 공급망 구축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협력 강화가 목표입니다. 거래될 양극재 물량은 50만 톤 이상으로, 이는 약 500만 대의 고성능 순수 전기차(EV) 배터리 제작에 충분한 양입니다.

LG화학은 미국 1위 자동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와 25조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맺었습니다. 이 계약은 미국 테네시 양극재 공장을 중심으로 현지 공급망을 구축한 LG화학이 GM과 함께 북미 시장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방침의 일환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2035년까지 최소 24조 7500억 원 규모의 양극재를 GM에 공급하게 됩니다. 이 양극재 물량은 50만 톤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EV) 약 500만 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입니다.





 

 한국 GM의 경영 성과 요약

 

한국 GM은 최근 눈에 띄는 경영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3조 7339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무려 388%나 증가한 1조 3506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이 3.1%에서 9.8%로 급증한 결과로, 국내에서는 기아 다음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 2022년에 9년 만에 적자에서 벗어난 이후 이룩한 것으로, 특히 해외 시장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2023년 한국 GM의 전체 판매량 중 92%가 수출이었고, 특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모델이 해외 시장 판매를 견인했습니다.

 

한국GM은 완성차업계에서 꿈의 숫자로 불리는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에 근접했습니다. 이는 8년간 적자에서 벗어난 지 불과 2년 만의 성과입니다. 한국 GM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2% 증가한 13조 7339억 원, 영업이익은 388%나 늘어난 1조 350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1%에서 9.8%로 6.7%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이보다 높은 이익률을 실현한 국내 업체는 기아(11.6%)가 유일합니다.

한국 GM은 지난 2022년에 9년 만에 만성 적자를 털어냈습니다. 이전 8년간 영업손실이 3조 7700억 원에 달했습니다. 지속적인 판매량 회복이 수익성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한국 GM이 2023년 기록한 판매량은 46만 8059대로, 2022년(26만 5014대)과 비교하면 1.8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전체 판매량 가운데 92%는 수출일 정도로 해외 시장에서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장점

장점

LG화학과의 양극재 공급 계약을 통해 GM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한국 GM의 경영 성과 개선은 회사의 재정적 안정성과 브랜드 신뢰도 향상에 기여합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판매 실적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시켜 줍니다.

 

장점으로는, 한국 GM이 지속적인 판매량 회복과 수익성 증가를 이루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에 근접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LG화학과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단점

 


단점으로는, 한국GM이 8년간 적자를 보이며 경영난을 겪었던 과거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와의 약속을 통해 개발된 두 모델이 주요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어, 이 두 모델에 대한 과도한 의존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GM은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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